Skip to content

장기간호

Protecting your most important asset: Your Family

고령화에 따른 롱텀케어에 대한 대비는 은퇴를 준비하는 연령에서는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은 매체를 통해서 혹은 경험이 있는 주변 지인들을 통해 많이 들어본 내용입니다. ​
어떤 이유에서이건, 케어가 필요한 시점에 대한 적절한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다면 그에 대한 영향은 가족에게로 고스란히 돌아간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
​케어플랜에 대한 이해와 준비는 은퇴 후의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의 Quality of Life 를 지켜주는데 핵심이 됨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Why it is an important topic

생전에 누구나 롱텀케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은 일반 통계치를 예를 들어 많이 회자되는 얘기입니다.
누구나 사고, 질병 혹은 노환으로 일상생활이 혼자 일상생활이 여의치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다는 것은 배우자나 가족의 도움을 가장 먼저 생각 할 수 있지만, 도움을 주는 가족등의 당사자들의 근로 소득생활에 영향을 준다거나, 재정적으로 혹은 생활패턴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케어를 받는 당사자의 삶의 질이 변화되는 만큼이나 케어를 제공하는 사람의 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퇴 계획에서 은퇴자산에 및 은퇴 후 소득에 대한 준비와 함께 롱텀케어에 대한 준비를 빼 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How Long Term Care can stress a family​

Emotionally
케어를 준비하는 자녀는 본인의 생활과 가족도 함께 돌봐야 하는 책임도 수행하며 케어를 위해 당신을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여야 합니다.
Physically
케어를 직접해야 한다면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Financially
케어에 사용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자산을 소진시켜 상속자산을 원치 않게 감소 시키거나 배우자의 은퇴자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When do I need long term care?

아래의 6가지 중 혼자서 2가지 이상을 수행하지 못하는 조건이 90일 이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롱텀케어, 즉 장기적으로 간호가 필요하다고 보는 건강 상태입니다.
그 이유는 사고나 질병 혹은 노환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07
Bathing
목욕하기
05
Dressing
옷 입기
04
Eating

식사하기

03
Toileting
​혼자서 용변하기
​용변기에 혼자 앉거나 용변후의 개인위생까지 혼자 처리 가능한지의 여부
02
Transferring
혼자 이동하기
침대에서 혼자 일어나고 눕거나 ​휠체어로 이동등 지팡이의 도움없이 수행이 가능한 지 여부
01
Continence
​배뇨 조절

Cost of Care

​비용에 대한 대비

Pay for Care

Self Funding

본인의 자산을 이용할 경우 내가 장소에서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모든 선택권을 갖고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어가 길어질 경우 자산고갈에 대한 위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등의 자산을 처분해서 케어 비용을 부담할 경우 자산 처분에 따른 소득세관련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산 배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배우자의 은퇴자산에 대한 보장성을 상실할 수 있게 됩니다.

Spouse/Family

가장 많은 형태의 케어 방식입니다.
나에게 친숙한 사람으로 부터 케어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우자나 가족등의 의지와 여유가 충분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케어 제공 당사자의 생활 전반과 근로소득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그로 인한 스트레스레벨이 상승됨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케어 측면에서도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서투름과 전문지식 부족은 극복하기 쉽지 않은 어려움입니다.

Government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정부로 부터 일정부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제공 의료 시스템인 Medicare는 병의 치료에 관여하는 의료보험인 관계로 롱텀케어의 역할에 크게 기여하지 못합니다.
또한 저소득층을 위한 Medicaid한 재정적 여력이 한정된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자산이 고갈된 경우 시설에서 케어를 받는 경우에 한정됩니다. 양로시설등의 케어에 대해서도 제한적인 지원이 이뤄지는 형식이며, 일정 자산이상을 소지하거나 일정 소득이상이 있는 경우는 혜택이 지원되지 않는 제한적 옵션입니다.

Insurance

자동차나 화재 보험등의 다른 보험들과 마찬가지로 특정 여건에 발생가능한 재정적 어려움을 보호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정해진 보상을 받는 플랜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한다면 원하는 방식으로 적은 비용으로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의 특성상 불입 비용대비 큰 혜택을 받게 되는 장점이 있고 소득세에 대한 부담없이 그 지급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가족들을 케어 제공자가 아닌 관리자로 역할을 축소하여 관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보험료의 지불이 필요합니다.
Skip to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