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IRA 롤오버

401(k),457(b), TSP,403(b),Profit Sharing Plan, Pension Plan 등은 Pre- Tax 의 은퇴자금으로 그 성격이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와 동일하여 상호간에 이전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IRA 롤오버는 회사에서 퇴직하는 경우 IRA로 위의 플랜들을 옮겨가는 경우를 주로 얘기하는 것이고, 다른 회사로 이직한 경우에 이전회사에서 제공하던 플랜이나 IRA를 이직한 회사의 플랜으로 옮겨가도 됩니다.

Rollover

IRS에서 규정하고 있는 IRA Rollover 는 옆 챠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유의할 내용으로는, SIMPLE IRA의 경우 설립후 2년이전에 IRA나 다른 플랜으로 옮겨갈 경우 벌과금 규정이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ROTH IRA의 경우는 다른 플랜들로 옮겨 갈 수 없습니다. 다른 플랜들에서 ROTH IRA로 옮겨가는 경우는 ROTH IRA conversion 규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IRA rollover 고려사항

Direct Rollover or
Indirect Rollover

401k 등을 관리하는 금융기관에서 가입자의 손을 거치지 않고 자금을 옮겨가능 경우를 Direct Rollover라고 칭하고, 자금이 가입자의 금융계좌에 입금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만약, 가입자의 이름으로 체크가 발행되어 인출(distribution)후 입금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60일이내에 다시 IRA계좌로 입금이 이뤄지면 소득으로 간주되지 않고 Rollover 한것으로 인정하게 됩니다. ​

롤오버를 하는 경우 인출(Distribution)이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소득세 부과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Indirect rollover의 경우 60일이내에 다시 IRA계좌로 입금이 되지 않으면 인출로 간주하여 소득세 부과를 적용받게 됩니다. ​

IRA Rollover를 하는 경우, 일반 인출과 달리 tax withholding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

투자방법 및 목적의 변경

일반적으로 401k등의 플랜들은 다량의 투자 옵션(multi class rate mutual funds)들을 제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공되는 투자옵션이 본인이 원하는 방식의 투자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IRA rollover를 통해 다른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투자방식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Index annuity의 원금보장 방식으로 투자하거나 종신생활비 목적의 운용을 원하는 경우 rollover로 투자목적에 맞는 어뉴이티 상품으로 전환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

​투자옵션의 선택시, 투자 운용 방법,투자 성향, 투자 목적, 투자 관리 비용등이 다각도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

​다만, 회사에 다니고 있는 경우 플랜의 설정에 따라 IRA로의 rollover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으니, HR등 관련 담당자에게 문의해봐야 합니다.

은퇴 후 Pension 지급시

Pension plan의 지급 옵션은 어뉴이티에서 연금을 지급할 때 사용하는 연금화(annuitization)의 옵션들과 유사한 지급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퇴직자 분들은 Pension에서 지급하는 연금을 무조건 선택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들 계십니다. 하지만, 연금옵션이 필요 없는 경우, 혹은 외부의 금융/보험사의 상품에서의 지급금액과의 비교를 해봐서 같은 옵션에서 지급금액이 많은 경우라면 IRA rollover를 통해서 진행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소셜 연금을 포함하여 Pension의 지급금이 생활에 필요한 정도 이상으로 책정이 된다면, 자산 운용쪽으로 전환하여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투자하는 방식이 나을 수 있습니다.
Skip to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