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IRA ROTH Conversion​

IRA 와 ROTH IRA account 의 선택은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무조건적으로 ROTH IRA가 좋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나이와 소득의 정도, 그리고 재정 목표들이 함께 고려 되어야 합니다.

IRA로 불입이 이뤄진 후에는 그때의 상황에 따라, ROTH IRA로 전환을 할지 조건을 확인해 보고 혜택이 크다고 여겨질 경우 ROTH IRA로 전환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IRA 와 ROTH IRA

2014년도 Affordable Care Act( ACA, 소위 오바마케어)의 시행이후 일부 소득 구간에 해당하는 납세자에게 IRA 불입에 따른 소득 공제는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소득 공제의 혜택이외에도 오바마케어 시행 이후 급하게 올라간 건강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각 가정에 크게 적용되었는데, 정부의 재정적 보조금을 받아 건강보험의 유지에 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메디케어의 적용이 시작되지 않은 중장년 연령층의 경우 개인이 부담하기에는 너무 큰 건강보험료 부담이 있기 때문에 IRA를 적절히 활용하여 정부 재정보조의 기준 소득 금액인 AGI(adjusted gross income)를 낮춰서 크게 도움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인출시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다는 조항때문에 무조건적으로 ROTH IRA가 모든 사람한테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

과거 가입해 두었던 IRA를 ROTH IRA로 전환하는 것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은퇴후에 큰 혜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 후 소득 구조와 자금의 운용 목적에 따라 결정되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IRA를 ROTH IRA로 전환할 경우 전환금액 만큼에 대해 소득세가 부과되기에 그 부담까지 고려해서 진행되어야 하니, 담당 회계사나 세무사와도 충분한 상의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ROTH IRA Benefits

01

Tax Free Distributions

ROTH IRA로 전환할 경우 계좌에서 인출되는 금액은 전액 소득 부과를 면제 받게 됩니다. IRA의 ROTH IRA로의 전환과정에서는 전액 소득세가 부과 되지만, 전환이후 ROTH IRA의 계좌에서 발생하는 이자나 투자수익은 향후 인출시 전액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게 됩니다.

02

Favorable Tax Treatment for Heirs

​이자나 투자수익에 의해 자라난 전체 ROTH IRA계좌의 자산은 가입자의 사망후 상속되는 경우에도 IRA와는 달리 소득세 부과가 상속자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주류사회에서는 다음세대로의 부의 이전의 방법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03

Remove RMD

ROTH IRA 계좌에 속한 자산은 IRA 에 속한 자산과는 달리 의무인출(Required Minimum Distribution)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자금인출이 되지 않는 만큼 자산을 더 유리하게 불려갈 수 있습니다.

04

No Income Limits

​최근에 바뀐 IRA 관련 규정은 소득의 정도에 상관없이 IRA를 ROTH IRA로 변경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IRA에서의 소득세 부담을 줄여가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Who Should convert?

07
​생활비 조달에 있어 IRA에 의존하지 않고 ROTH IRA전환시 발생되는 소득세를 감당할 수 있는 경우라면, 일정부분 혹은 전부를 본인이 당해 연도에 세금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을 지속적으로 ROTH IRA로 전환시킨다면 향후 사용시 소득세 부과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05
자산이 많은 개인들의 경우 사망시 발생하는 상속세와 소득세부담이 큽니다. 더군다나, IRA의 경우 상속세와 별도로 인출시 수혜자의 소득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수혜자의 수입구조와 상속된 IRA의 정도에 따라 상당한 정도의 IRA자산의 손실이 예상되어집니다.
투자가 잘 되어서 불어난 IRA를 상속할 경우 그에 대한 소득세 부담은 커지게 되니, IRA가 불어나기 전에 ROTH IRA로 전환해 두고, 그 ROTH IRA가 불어난다면 모두 소득세 적용을 받지 않게 되니 혜택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04
IRA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지만, 이직이나, 사업중단등의 이유로 소득세 부담이 크지 않을 경우 일정 부분의 IRA를 ROTH IRA로 이전시켜 놓는다면 향후 소득세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당해 연도에 발생하는 소득세를 감당할 정도에 한정지어져서 전환작업을 해야 합니다. 꼭 담당 세무사나 회계사와의 상의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Who Should NOT convert?

07
은퇴가 가까워진 연령대에 IRA자금에 의존해서 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는 좀 더 까다롭게 접근해야 합니다.
05

은퇴 후 tax bracket이 높지 않은 경우

04
Conversion을 할 경우 해당 연도에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를 감당할 만한 자금 여력이 충분치 않은 분.
** ROTH IRA로의 전환은 담당 회계사나 세무사와 각 개인의 현 재정상황에 따라 얼마나 도움이 될지 조목조목 확인해 보는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kip to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