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롱텀케어
보험의 종류

롱텀케어에 소요되는 비용은 물가상승률에 비해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케어가 필요할 경우 받고자 하는 장소와 소요되는 비용등에 대해 미리 정보를 확인/예측해 보고 그에 합당하는 적절한 커버리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롱텀케어 보험의 종류

01

Traditional LTC Insurance

순수 롱텀케어 보험이라고 도 불리는 상품으로 건강보험의 일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다른 상품들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지만, 불입금의 납입이 계속되어야 하고, 사용치 않을 경우 소멸되어 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불입금환급에 대한 조항이 있는 상품들도 있으나, 그에 따른 추가 불입금이 높아 실제로 선택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게 있습니다.

02

생명보험 with LTC rider

생명보험의 구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일부 보험사들이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망시 지급하기로 책정된 생명보험 보상금을 가입자가 롱텀케어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우선적으로 사망보상금을 지급한다는 특별약정을 포함함으로서 사망보상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급받아 케어에 사용되는 비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

​생명보험의 보상금은 롱텀케어 특약으로 지급된 금액을 제외하고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03

Asset Linked LTC Plan

Life Insurance Based/Annuity Based

생명보험이나 어뉴이티가 가진 구조를 기반으로 롱텀케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롱텀케어의 목적성을 크게 하는 구조라, 생명보험상품에 연계된 경우라도 사망보상금에 집중하지 않고 롱텀케어의 혜택을 크게 만드는데 집중된 상품입니다.
어뉴이티를 이용한 상품의 경우도 롱텀케어 혜택에 집중된 상품이며 최근에 이자율 상승에 따라 어뉴이티의 저축기능을 상실하지 않고 롱텀케어기능을 강화한 상품이 출시되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04

Joint coverage plan

부부가 함께 한 플랜으로 가입이 가능한 플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나이차이가 큰 경우, 중간 나이정도를 계산하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나이가 불입료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부부중 한사람의 건강여건이 가입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에도 부부가 공동가입을 할 경우 조건을 완화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05

Immediate Care Plan

70세이상의 신청자들중 건강여건이 좋지 않은 경우 대부분 가입 신청이 반려됩니다.
하지만, 일부 상품은 70세 이상의 현재 건강이 좋지 않아 다른 플랜에 가입이 어려운 상황을 건강 확인을 하고 연금의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상품또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70세부터 90세까지 틈새 시장에 적용하는 상품이며 목적이 부합한 경우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Claim Type

​보험 혜택 지급방식의 이해

2010 Pension Protection Act (PPA)

2010년 발효된 규정에 따르면 규정된 여건에 부합하는 롱텀케어 비용을 지급할 경우 그리고, 어뉴이티가 PPA의 규정을 충족하는 Qualified Long Term Care 일 경우라면 지급되는 전체 지급금액에 대해 소득세를 면제해 주는 법안을 발효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롱텀케어가 포함된 어뉴이티 상품의 활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가입한 어뉴이티를 법규정을 충족하는 어뉴이티로 옮겨갈 경우 투자/이자에 의한 수익금을 포함한 모든 롱텀케어에 의한 지급금액은 소득세가 면제됩니다.
Skip to content